구름이많다

히오스와 레스토랑스에 대하여 (Feat. 고급레스토랑의 유래) 본문

칼럼

히오스와 레스토랑스에 대하여 (Feat. 고급레스토랑의 유래)

sytos 2017. 7. 3. 00:30

안녕하세요. 뜬구름입니다. 블로그 주 글거리인 마영전이나 오버워치, 블랙스쿼드 등의 게임이 여름패치를 앞두고 큰 변화가 없다보니 글거리가 없어서 빈둥빈둥 놀게 되었습니다. 다음주부터는 글거리가 많겠지만 그래도 귀찮음때문에 적게 적게 될것같네요. 흑... 어쨋든, 그냥 두고만 있을수는 없는지라 오늘은 칼럼편을 들고 왔습니다. 금일은 요즘 흥하고 있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줄여서 히오스에 대해 잠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얼굴마담 리밍. 넘나 예쁜것.)


히오스는 블리자드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으로 스타크래프트 2 엔진 기반의 MOBA게임입니다. 블리자드 세계관 내에 등장하는 영웅들 전체가 모이는 것이 특징이지요. 롤과 비슷하지만 롤보다 조금 더 늦게 나왔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지 못한점이 있습니다. 소개설명이야 다른 나무위키나 블로그에서도 설명을 잘 해두었으니 소개는 여기까지 급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왜 고급 레스토랑으로 불리는지 알아보자면..

정식명칭인 히오스보다 자주쓰이는 '고급 레스토랑'이라는 이름은 비꼬기에서 시작된 이름입니다. 블리자드 게임 자체가 고급 드립의 이름이 많은데 하스스톤의 경우 고급여관, 오버워치는 고급시계, 디아블로3는 똥3에서 고급 수면제등으로 받고 있다가 PGR21의 한 유저가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를 '분식집', 히오스는 고급 레스토랑으로 비유한것이 발단이지요.


 "굳이 롤을 앞지를 이유가 있나요?? 충분히 히오스는 매력적인 게임이고 재미있는 게임인데요. 해외쪽 반응도 좋고 우리나라도 뭐 10위권에서 놀고 있으니 나쁜편은 아니고요. 인게임 속에서 매너는 롤이랑은 비교도 안되기 때문에 멘탈 안깨지고 하기도 좋고요. 굳이 뭐 비교하자면 히오스는 고급레스토랑 느낌이면 롤은 분식집같은 느낌이죠. 추구하는 바가 다른거 같습니다."


시작은 한 유저의 댓글에서 시작되었으나 이후 의미는 다른 면에서도 정확했기에 더욱히 유명해집니다. 게다가 당시 비꼬기 드립에서 시작된 '노오오력'드립처럼 '고오오급 레스토랑'으로 더 자주 불리게 되지요. 다른 의미는 다름이 아닌 밑의 짤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히오스 흥겜을 쳤는데 망겜으로 고쳐서 검색하게해주는 친절한 네이버.)


실제 플레이하던 사람이 적었던 히오스는 빠른대전을 돌려도 매칭이 안잡히는 결과가 나오며 사람이 없어서 게임을 하지 못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그때문에 이러한 별명이 널리 퍼진것도 한몫. 이후 수많은 짤이 쏟아져나오며 시작은 조롱거리로 끝날 별명이었으나, 엄청나게 유행을 타고 게임을 즐기는 실제유저든, 히오스를 조롱하는 유저든 다같이 사용하는 명칭이 되었지요. 


참고로 롤은 시키면 바로 내어주는 분식집같아서 분식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명칭에 의해서만 유명해진것은 아닙니다. 바로 '레스토랑스'라는 사람들의 노오력을 첨부. 기반하여 유명해진것인데요. 15년도부터 하스스톤 갤러리나 인벤 등에서 '동인지 달린다'나 '짤받아가라' 등의 제목으로 어그로를 끈 뒤 본문에는 히오스 글이 있는가하면 링크가 걸려져있는데 들어가면 히오스 다운로드 링크. 더 진화하여 야짤을 올렸는데 중요부위는 히오스 마크가 있는등의 낚시성 글을 올리게됩니다.


예시1번. 아주 적절한 예시.

예시 2번.

적절한 예시 3번. 한 유저는 이 원본을 찾을려고 댓글을 수십개 달았다고 합니다.


문제가 하나 더 있는데 히오스를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또 IT나 프로그래밍에 뛰어났던 사람이 있어서 도탁스 카페에다가 히오스를 광고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광고 수준이 정말 고오급. (링크) - 움짤이 아니라 CSS 자체를 편집. 소리가 자동재생이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약 게임 콘테스트에 나온 6번 출품작. 제작자는 에일님이고 플레이어는 파쿠님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레스토랑 + 레지스탕스를 합쳐 만든 '레스토랑스'라는 별명이 붙게 됩니다. 처음에는 레스토랑스들의 짤이나 영상, 낚시글이 대부분이었으나 이후부턴 여러사람들이 같이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후부턴 삼각형만 나오면 히오스히오스 하게 되는 현상까지 나오지요. 

스타 유즈맵을 해도 방심할 수 없습니다. 레스토랑스들을 조심하세요. 

(그 착하고 순한 푸우도 인상을 쓰게 하는 마크. 레스토랑스들이 또...)


(글제목에 '조교하는 만화.jpg'로 올려놓고 나오는 만화. 정직한 제목과 정직한 짤이라 건의해도 삭제할 수 는 없습니다.)


이후 인터넷에는 매우 많은 짤과 영상들이 넘쳐 나오게됩니다.

문닫은 레스토랑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임대문의가 또렷히 보입니다. 그와중에 해머상사는 또 왜이렇게 비싼건지 모르겠네요. 



(군대로 편지를 보내줄때도 레스토랑스들은 그냥 보내주는 법이 없습니다. 에구야. 또속냐.)

('ㅎ'만 보면 생각나는 그 댓글과 그 말.)


이후 히오스측에서도 유저를 모으기위해 돌게임 카드를 준다던가, 오버워치 스킨을 주는 등 이벤트를 벌리며 올해엔 히오스 2.0을 출시. 히오스내에 탈것과 스킨을 퍼주고 같은 회사 게임인 오버워치의 경우 스킨과 상자를 주는 등 통큰 이벤트를 하게 됩니다. 


게다가 연예인도 광고를 하게 됩니다. 갓-오스.

영화도 예외는 아닙니다.


무수한 짤과 영상이 있으나 오늘은 여기까지 올리고 시간나는대로 한번씩 올리겠습니다. 현재는 모음집을 만들어서 올리는 사람보다 만들어지는 짤이 더 많을 정도. 여러분 히오스하세요. 히오스. 드립이 아니라 진짜 재밌습니다. 


뭐해? 히오스 안켜고.

Comments